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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소식 [177]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도 울산을 연고로 한 경제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북한 땅인 강원도 통천군 송전리 아산마을에서 태어난 그는 울산의 조선소(현대중공업)와 자동차 공장을 기반으로 국내 굴지의 재벌그룹 신화를 이뤄냈다.
현대중공업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법인 주소지(본사)를 놓고 지역사회가 ‘울산 존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회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본사를 서울에 둬야한다는 회사 측의 주장이 설득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지역사회가 불안해하는 이유 중엔 ‘아산 정주영’을 놓치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감은 있다. 울산시가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울산에 안착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것도 같은 이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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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http://www.iu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5441
[울산=일요신문] 김기봉 기자 = 아산 정주영 현대 창업자이자 울산대학교 설립자의 회고록 ‘이 땅에 태어나서’의 영문 번역서 ‘Bom of Land: My Life Story’가 출간됐다.
1997년 국문판이 나온 지 22년만에 발간된 이번 번역서를 기념하기 위해 아산정책연구원과 아산사회복지재단이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서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 행사에는 정몽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 에드윈 퓰너(Edwin Peulner) 헤리티지재단 설립자, 캐런 하우스(Karen House) 전 월스트리트저널 편집인, 폴 월포위츠(Paul Wolfowitz) 전 세계은행 총재, 이홍구 전 국무총리 등 현대 정주영 창업자와 남다른 인연을 맺은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책에 대한 서평과 정주영 창업자에 관한 회고담을 나눴다.
또한 이 번역서에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만큼 당시 한국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수의 사진 자료 및 각주가 추가됐으며, 책의 뒷부분에는 정주영 연보를 세계사 흐름과 비교할 수 있도록 세계사 연보와 함께 수록했다.
정주영 창업자의 회고록이 정식으로 번역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나 그 동안 이 책의 번역본을 출간하려는 시도는 여러 차례 이뤄졌었다. 실제 베트남에서는 한국서 2년 정도 일했던 베트남 청년이 자체적으로 번역한 비공식 번역본이 50만부 이상 팔린 기록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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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335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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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donga.com/3/all/20190424/95194673/1
지난 21일은 현대의 창업자 정주영 회장 18주기였다. 해마다 이즈음이면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중 한명인 정주영 회장의 삶과 철학, 경영방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다양한 재조명이 이루어진다. 울산과 정주영 회장의 인연은 1962년 울산이 특정공업지구로 지정되고 현대의 주력사업인 자동차와 조선의 입지로 결정되면서 시작되었다. 1962년 당시 울산에서 50명 이상을 고용한 사업체는 삼양사 울산공장, 대한석유저장, 울산양조, 학성양조장 등 4개에 불과했다. 3명 이상 고용한 사업체도 겨우 42개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8만5000여 명에 불과했던 울산인구 대부분은 농업, 어업 등 1차산업에 종사하고 있었고 교육수준도 높지 않았다.
새로운 사업에 활용할 우수한 현장인력이 부족한 것은 치명적이었다. 자동차나 조선은 근로자의 숙련도가 최종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정주영 회장에게 양질의 인적자원 확보는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였을 것이다. 이를 해결할 방법은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지역내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구가 적고 교육훈련기관의 수가 극히 제한적이며 특히 대학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쉬운 일이 아니었다. 두 번째 방법은 외부로부터 인적자원의 유입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 또한 쉽지 않았는데 울산의 정주여건이 매우 나빴기 때문이다. 당시 기록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울산의 동구를 ‘유배지’로 불렀다고 한다. ‘뒷걸음질하며 세월을 까먹는 곳’이고 어떻게든 빨리 돈을 벌어 빠져나가고 싶은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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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7360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소떼 방북’은 남북 민간교류의 물꼬를 튼 역사적 사건으로 평가 받습니다. 정 회장은 1998년 6월 500마리, 같은해 10월 501마리의 소를 데리고 판문점을 넘어 북한을 방문했습니다. 아버지가 소를 판 돈 70원을 훔쳐 가출한 정 회장은 소와 트럭, 사료를 포함한 41억7700만원으로 과거의 빚을 갚았습니다. 북으로 간 소 1001마리는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본문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804301818001&code=92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