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교육의 필요성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과 역량을 갖춘 리더의 필요
- 개인, 기업, 사회가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가치창조형 리더(인재)에 대한 요구가 증대
- 주요 대학들의 리더십 교육 강화
- 사회적 책임감을 가진 미래형 지성인(서울대), 이화인의 전문여성으로 사회진출(이화여대), 경쟁력있는 과학자, 공학도(Kaist), 차세대 글로벌 CEO(한양대) 등을 목적으로 리더십 교육 강화
- 리더로서의 Mindset 형성
- 사회와 공존할 수 있는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스스로 역량을 발휘하고 긍정적 사고와 열정을 발현하여 자신과 조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리더의 육성
-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개발
- 이론적 학습이 아니라, 개인과 조직의 성공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리더십은 모든 사람들이 학습할 수 있고, 수행할 수 있으며, 개발할 수 있는 태도와 기술의 집합체(Linden & Fertman(1990))
교육니즈 분석
아산리더십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환경적 요소로, 21c인재상, 국내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이슈를 검토하고, 내부적으로는 아산의 경영철학, 아산의 리더십을 검토하여 4가지 차원에서 리더십 모형을 수립
- 아산의 경영철학
- 끊임없이 자기를 혁신하는 사람
-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자기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발휘하는 사람
-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사람
- 아산의 카리스마 리더십
- 진취적이고 도전정신이 강한 사람
- 성실하고 기본에 충실한 사람
- 유연한 사고를 가진 사람
- 자기개발을 통해 성장하는 사람
- 21C 핵심 인재상
- 전략적 사고와 실행력을 발휘하는 사람
- 자발적으로 조직발전에 기여하는 사람
- 지속적 성장을 위해 자기계발하는 사람
-
- 국내기업 HRD 이슈
- 성과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개발
- 창의적 융합형 인재육성
- 핵심인재를 위한 경력개발
- 자기계발 교육 강화
리더십 교육체계
“도전, 창의, 실행, 자기계발”
사회와 공존, 발전을 추구하는 인간존중의 마음으로
스스로 도전과 창의적 발상을 실천하며 자기 계발하는 리더 육성
기업임직원과정 |
|
대학생과정 |
|
청소년과정 |
팀원/팀장/임원 리더십 과정 성과관리 과정 (코칭과정) |
|
아산리더십캠프1 (자기주도 리더 과정) 아산리더십캠프2 (팀 리더 과정) |
|
자기 주도 리더십 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