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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자료실 [16]
- 위치 : 연구기록실 > 논문자료실
- 날짜 : 2015-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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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산 읽기가 ‘아산학’으로 발전해야 할 이유와 그 가능성을 검토한 후, 아산학 구성의 토대조건으로서 ‘아산 인문학’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아울러 아산 인문학의 내용구성을 위해 탐구해야 할 주제들을 아산의 자선전에서 발굴하고, 그 주제들과 연관된 자서전의 1차 자료들을 선별, 집대성하여 아산에 대한 인문학적 탐구의 토대를 마련한다. 또한 아산학 수립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과제들(자료수집과 분석의 범주들, 학제간 연구, 아산 실용학의 전망, 아산학 강좌개발)을 제시한다.
아산 생전과 사후 10여 년 동안 발행된 아산관련 도서와 논문들은 아산 읽기의 일정한 경향과 유형을 확인시켜 주는데, 그것은 아산의 탁월한 리더십에 집중적 관심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아산이 동시대 한국인들에게 각인시킨 가장 강력한 인상은 ‘비범한 리더십’이었다.
선행하는 ‘아산 읽기’는 그 해석학적 관심과 시야의 범주가 아산의 개인적 면모에 근거리로 밀착해 있는 ‘대면(對面) 해석학’이다. 그런데 아산 읽기가 이러한 ‘대면적 근거리 해석학’에 머무르는 한, 아산 연구는 ‘역사화에 필요한 학문적 탐구의 자격’을 충족시키기 어렵다. 아산의 행적이 역사화 되려면 ‘학적(學的) 탐구’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데, ‘학적 탐구’는 그 대상을 근(近)/원(遠)/협(狹)/광(廣)/천(淺)/심(深)의 모든 좌표와 거리에서 읽어내는 ‘다원/다층 해석학의 논리들’을 치우침 없이 갖추어야하기 때문이다. 이 지점에서 ‘아산학’ 구성의 필요성이 대두한다. ‘다원/다층의 해석학적 논리’를 갖춘 아산 탐구를 ‘아산학’이라 부른다면, 아산학이 수립될 때라야 아산의 행적은 역사화 될 수 있다.
아산의 삶은 유례를 찾기 어려운 특별한 전환적 조건들과 조우하고 있었다는 것, 그 전환시대의 한반도 에너지가 수렴되고 발산하는 축은 경제행위였다는 점, 그리고 아산의 행보와 성취는 그 전환시대 한국인의 경제행위를 정점에서 상징하고 있다는 점. - 이 세 가지를 엮어 생각하면, 아산의 자취는 ‘학적 근거’가 될 만한 매력적인 ‘해석학적 읽을거리’로서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고 간주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아산 리더십의 내면적 원천을 읽으려면 인문학적 독해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아산 인문학의 수립을 위한 일차적 과제는 아산 리더십형성의 인문적 조건들, 다시 말해 아산 리더십의 정신적/내면적 조건들을 발굴해 내는 일이다.
아산 리더십형성의 정신적 조건들로서는 크게 다섯 가지가 주목된다. 1) 아산의 전환기시대 경험, 2) 욕망에 대한 관점, 3) 행복에 대한 관점, 4) 창의성에 대한 관점, 5) 긍정심리가 그것이다. 본고에서는, 아산 인문학의 범주구성을 위해 이 다섯 가지 조건들을 주목해야하는 이유를 개괄하고, 아산의 자서전에 의거하여 연관 주제들을 발굴하는 동시에, 주제에 관련되는 1차 자료들을 집대성하였다. 아산에 대한 인문학적 읽기와 아산 인문학 구성의 토대자료 구축의 일환이다.
주요어
아산 연구사, 아산학, 아산의 리더십, 아산 인문학, 리더십형성의 인문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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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짜 : 2015-12-15
196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현대건설의 해외 진출은 그 후 모든 변화의 시원이 되었고 이것은 기업사적으로 보면 적어도 세 가지의 중요한 의미를 제공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첫째로, 현대건설은 해외 진출을 기반으로 하여 명실상부한 대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이후 이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등을 설립하면서 현대라는 하나의 기업집단을 출범시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회사는 모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고 본다. 이 모든 것이 해외 진출이 없었다면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다.
둘째로, 현대건설의 해외 진출은 경영전략적 측면에서 보면 초국적 전략의 구현이라고 하겠다. 회사가 국제적 전략, 다국적 전략, 범세계적 전략 대신 초국적 전략을 추구한 것은 매우 적절한 선택이었으며 이것이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을 견인한 핵심적 요인으로 파악된다.
셋째로, 이와 같은 해외 진출은 결과적으로 현대건설을 하나의 국내 업체에서 일약 초국적 기업으로 변모시켰는데 이와 함께 이 전환을 주도한 아산 자신도 한 사람의 국내 기업인에서 초국적 기업가로 변신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그는 더 이상 국내 시장에만 머물지 않고 중동과 동남아는 물론 북방 지역까지 진출하는, 사업 기회만 있으면 어디라도 가는, 명실상부한 초국적 기업가로서 자리 매김을 하였다고 평가된다.
〈핵심어〉 아산, 현대건설, 해외진출, 기업집단, 초국적 전략, 초국적 기업가
- 위치 : 연구기록실 > 논문자료실
- 날짜 : 2015-12-15
창업자의 조직정체성에의 영향을 다룬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정주영 창업자의 기업가 정신과 그가 추구한 가치가 현대중공업의 초기 조직정체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대중공업의 창립 초기 전후시기(1970-1975)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대중공업이 초기에 이루어진 조직정체성을 확장시키는 과정을 초기 이후 최근까지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대중공업 초기에는 조직정체성 미형성, 환경 맥락, 명확한 비전설정, 조직정체성 형성의 절박성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의미부여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에는 모기업 현대건설과의 유·무형 자본과의 연계, 해외의 자금 및 기술 유입이 있었다. 그리고 의미부여와 함께 집단몰입, 시행착오, 상징, 성과달성 등의 의미형성과의 상호과정을 통해 현대중공업의 초기 조직정체성이 형성되어 갔다.
정주영 창업자는 창업 초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현대중공업에 대해 새로운 의미부여를 통해 조직정체성 확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정주영 창업자는 해외건설 사업과의 연계 및 사업다각화, 선박건조의 다양화, 해외 영업활동 강화, 연구개발 토대 구축, 기술 능력 및 생산성 향상, 특수선 제작, 무도크 육상 건조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깊이 개입하여 조직정체성이 확장되는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주영 창업자의 가치가 현대중공업의 조직정체성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면 정주영 창업자의 행동과 내면특성을 조직차원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정주영, 조직정체성, 의미형성, 의미부여, 현대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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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짜 : 2015-12-15
한국 사회의 여러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에도 불구하고, 아산 정주영 회장에 대한 보다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왜냐하면 전기나 평전형식의 아산에 대한 연구물들은 아산 특유의, 아산만이 가진, 아산 고유의 특성을 규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산에 대한 기존의 연구도 아산의 경영이념, 경영철학, 기업가 정신 등의 경영학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토대로 정주영 회장의 고유한 정신과 철학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아산 정주영 회장이 일구어낸 사업들을 검토하면서, 그 사업들 가운데 아산만의 창의적인 통찰력으로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를 유형화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주요 사업과정에서 발현된 아산의 창의적인 통찰력의 특성을 비판-창의적 사고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심층성, 다각성, 영역전이성의 측면에서 접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런 과정을 토대로 아산이 어떻게 각종 사업에서 자신만의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었는지, 다시 말해 아산만이 보여준 창의적인 통찰력과 사고의 근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결국 본 연구의 이러한 논의는 아산 정주영 회장에 대한 연구에 있어 보다 더 상세하고 깊이 있는 방법론적 내용을 제공해줄 것이며, 나아가 21세기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주요어 : 아산, 비판-창의적 사고, 심층성, 다각성, 영역전이성
- 위치 : 연구기록실 > 논문자료실
- 날짜 : 2015-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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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짜 : 2015-12-15
이 연구에서는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경제성장에 기여한 업적에 주목하기보다 그런 성과를 가능하게 한 창조정신의 구조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정주영의 창조정신은 창의성(유연성, 호기심, 소통력, 민감성, 독창성), 도전성(책임감, 실천력, 경쟁심, 모험심, 자신감, 예측력), 근면성(인내심, 검소함, 열정성, 긍정성)이라는 3가지 구성요인과 15가지 하위요소로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조정신의 구성요인별 중요도는 창의성, 도전성, 근면성 순이었다.
구성요인의 하위요소별 중요도는 1위 독창성, 2위 자신감, 3위 실천력, 4위 예측력, 5위 모험심, 6위 소통력, 7위 유연성, 8위 민감성, 9위 호기심, 10위 책임감, 11위 열정성, 12위 긍정성, 13위 경쟁심, 14위 인내심, 15위 검소함 순이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주영의 창조정신과 창조경제 및 창조산업의 관련성 맥락에서 현실적인 시사점을 제시했다.
주요어: 정주영, 창조정신, 창의성, 도전성, 근면성, 창조경제, 창조산업